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6.7℃
  • 구름조금강릉 11.5℃
  • 흐림서울 8.6℃
  • 대전 11.9℃
  • 맑음대구 13.1℃
  • 구름많음울산 12.6℃
  • 구름조금광주 14.1℃
  • 구름많음부산 13.4℃
  • 구름많음고창 10.7℃
  • 맑음제주 15.6℃
  • 구름많음강화 7.9℃
  • 흐림보은 9.9℃
  • 흐림금산 9.7℃
  • 맑음강진군 14.8℃
  • 구름많음경주시 13.8℃
  • 맑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의성군

김주수 의성군수, 민선7기 ‘지역 발전과 군민 행복증진’ 정책 방향 제시

변함없는 열정과 노력으로 군민들의 삶에 더 큰 행복 채워…

 

(데일리대구경북뉴스=김형만 기자)김주수 의성군수는 11월 28일 열린 ‘제227회 의성군의회 정례회’에서 시정 연설을 통해 민선7기 ‘활력 넘치는 의성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밝혔다.

 

김 군수는 먼저 “민선6기 지난 4년은 여러 가지 어려운 사회·경제적 여건과, 새 정부의 출범에 따른 다양한 정책변화 속에서도, 새로운 발전을 여망하는 6만 군민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저와 800여 공직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하였다.”고 소회했다

 

이어 잘사는 의성, 보다나은 의성 건설을 위해, 새로운 도전과 열정, 그리고 변화와 노력으로 의성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으며, 군 재정규모가 크게 증가하여 2014년, 4천 9백억원 이였던 예산규모가 올해년도에는 6천4백 억원으로 증가해 지역발전에 큰 디딤돌 역할을 하였다고 평가하며

 

도시환경과 정주생활환경 개선, 발전이 정체된 도심 시가지는 전선지중화 사업과 공공디자인 간판정비 사업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됐다. 만연된 도로변 불법주정차와 복잡한 시가지 도로는 1,000여면의 공용주차장 설치와 회전교차로를 설치해 편리하고 질서 있게 개선됐다.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단촌면 활기찬 농촌프로젝트 사업 추진으로 읍면과 마을단위 정주환경 개선과 함께 인구 유입에도 기여하고, 의성읍 도시재생사업과 농촌신활력플러스 국가공모사업 선정은 침체된 시가지 도시기능 회복과 낙후된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아울러, CCTV통합관제센터 설치와 마을동시방송시스템을 구축해 군민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보에도 최선을 다했다.

 

농업 분야에서는 농산물 통합 공동브랜드 ‘의성眞’개발과 유통판매 구조를 개선해 지역 농산물에 대한 상품가치와 경쟁력을 높였으며, 친환경농업 기술보급센터의 건립과 농기계 임대사업, 농촌인력 중개센터 운영과 농작물 재해보험지원 등

안정적인 영농기반 조성과 함께, 적극적인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추진해 의성군이 전국 3~4위의 귀농귀촌 지역으로 자리 잡았다.

 

또 지역상권 살리기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과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 청년창업 지원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사업을 비롯한공공일자리와 다양한 노인일자리 창출사업을 추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평가 최우수상 수상과 노인일자리 종합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사회복지 보건 분야에서는 생애 주기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와 6개 권역별 복지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실현하고, 수년간 해결하지 못했던 의성건강복지센터 운영을 정상화 해 보건·복지·의료 통합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군민을 위한 당직의료기관 지정과 응급의료기관 운영, 원격영상 진료서비스와 세브란스병원과의 심혈관 무료 검진협약지원 등 24시간 의료 서비스지원 체계도 마련했다.

 

교육부로 부터 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됨으로써 모든 군민에게 균등하고 유익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다.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지원을 통해 대도시와의 차별 없는 문화 환경제공과 컬링장 확장, 인공 암벽장 설치, 풋살경기장과 탁구장건립 등 군민건강을 위한 생활체육 기반시설도 확충했다.

 

민선6기 출범과 함께, 무엇보다 공무원들의 의식과 일하는 모습도 바뀌었다.

 

원스톱 민원행정서비스와, 찾아가는 현장행정, 군민중심의 적극적인 행정과 능동적인 업무추진으로 대한민국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큰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열거하며

 

이러한 성과는 오로지 군정발전을 위해 헌신 노력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과 군정추진에 많은 성원을 보내 주신 의원님들의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4년간의 군정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변함없는 열정과 노력으로 군민 여러분들의 삶에 더 큰 행복을 채워 나가겠다면서 2019년도 분야별 군정 방향에 대해 밝혔다.

 

먼저, 지역발전을 위한 미래산업 육성과 일자리창출에 최선을 다함

 

안계지역 ‘이웃사촌 청년 시범마을’조성사업을 통해일자리와 주거, 도시재생과 복지가 두루 갖추어진 신규시범마을을 조성하고, 반려동물 문화센터 조성사업과 연계 추진하여 사람과 일자리가 있는 지역발전 사업을 추진하겠다.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단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건강산업지원센터와 백신생산용 특화배지 생산단지조성 등 미래전략 산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청년창업 지원허브센터 설치와 도시청년시골파견제 등 청년 창업활동과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지원하고, 2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특화농공단지조성과 8만평규모의 봉양산업단지도 조기에 착공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다.

 

아울러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육성지원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고, 중소기업과 농공단지 지원 사업을 통해 튼튼한 기업성장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

 

둘째, 스마트영농, 청년 창업농을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농산업 육성

 

ICT 스마트팜 단지조성과 스마트농업 교육장조성으로 경쟁력 있는 농업인 육성과 함께, 산수유 홍화 명품화 사업과 마늘복합 체험센터 운영 등 농업의 6차산업화를 집중 육성하겠다.

 

4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동부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사업과 옥산, 안평면의 지표수 보강 개발사업 등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설기반 구축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확대와 농업인 안전보험료 지원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과, 농가도우미 지원 등 농민들의 안정적인 영농을 위해 세심하게 챙기도록 하겠다.

 

농산물 공동브랜드 의성진(眞)과 연계한 전략적적인 마케팅과 유통조직 확대지원으로 지역농산물에 대한 시장대응 능력도 강화 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귀농‧귀촌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귀농 체험마을’과 ‘귀농인의 집’ 조성사업을 통한 안정적인 귀농정착을 유도하고 귀농귀촌 정보센터 운영과 체험투어를 실시하여 도시민 농촌유치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다.

 

셋째, 행복을 실감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실현

 

의성군보건소 신축과 보건진료소 이전신축, 정신건강 복지센터 운영과 치매안심센터 운영으로 군민중심의 수준 높은 통합적 군민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겠다.

 

출산통합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과 출산장려금 지원확대, 보육환경개선과 아동과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환경조성 등 저 출산 고령화에 대응한 임신과 출산, 육아와 양육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장애인과 다문화가정 정착지원, 노인일자리 지원과 사회활동지원 등 취약계층과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보장과 지원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강화 해 나가겠다.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장학사업과 교육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제7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를 유치 개최함으로써 다양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군이 평생학습도시로서 위상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

 

넷째, 특색 있는 관광인프라 조성과 생활밀착형 문화·예술·체육 기반 조성

 

500억 규모의 낙단보 친수공간 조성사업과 산림문화 휴양지 조성사업, 빙계얼음골 관광자원화 사업과 조성지 관광벨트화 사업, 의성읍 둘레길 관광자원화 사업과 목재문화체험장 건립 등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관광인프라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해 나가겠다.

 

금성산 고분군 복원 정비사업과 향토유적 보수사업 등 지역 문화유산에 대한 고증과 관광자원화 사업을 병행 추진하고, 의성슈퍼푸드 마늘축제와 전국드론대회 개최 등 특화된 관광 콘텐츠 행사도 추진하겠다.

 

의성종합체육관 건립과 의성컬링 테마 스포츠 관광타운 조성사업을 비롯하여, 단북면 의성레포츠 특구사업과 옥산면 실내체육관과 풋살구장 설치 등 군민 누구나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생활밀착형 체육시설 환경을 확대 조성하겠다.

 

아울러 의성문화원 건립과, 청소년 문화의집 건립을 비롯하여, 문화창작 작업촌과 마을미술 프로젝트추진, 의성문화제 개최와 문화예술단체 공모 등 군민을 위한 문화예술 활동 공간 확충과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기회를 제공 하도록 하겠다.

 

다섯째, 살기 좋은 도시환경, 깨끗한 생활환경을 만든다.

 

의성읍 도시재생 사업과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계획성 있게 추진하고, 현재 추진 중인 의성읍 시가지 전선지중화사업과 공영주차장 설치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편리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가꾸어 나가겠다.

 

활기찬 농촌 프로젝트사업과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봉양 자두마을조성과, 안계 레이크뷰 빌리지 조성,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과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 등 사람들이 찾아오고,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만들어 가겠다.

 

추진 중인 남대천고향의 강 정비사업과 아사천 정비 사업을 기간 내 마무리하고,

의성읍 시가지 가로수 조성사업과 국도 28호선 녹화사업 등 자연친화적 도시환경을 조성 해 나가겠다.

 

이와 함께 상수도 급수관 교체와 급수시설 확충사업 등 지방상수도 공급사업과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군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여섯째, 행정혁신으로 군민의 삶이 달라지는 군정 추진

 

2019년 새해를 시작으로 다음 4년은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행정혁신으로 군민의 삶이 달라지고 행복을 실감하는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다.

 

새 정부의 정책방향과 민선7기 도정방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의성군 행정조직을 과감하게 개편하겠다.

 

2실 1단 11과 조직체계를 3국 2담당관 14과로 개편하여 일자리와 경제, 군민주도형 지역개발을 실현하는데 군정추진의 무게중심을 두겠다.

 

각종 공모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는 주민주도형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주민역량강화 교육과 자립기반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마을 단위 특성화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겠다.

 

삶의 질을 높이는 정부의 포용적 복지정책과 경상북도 이웃 사촌복지공동체 조성 정책에 발맞춰양보다 질적인 성장을 도모하겠다.

 

농산업분야 행정 데이터정보센터 플랫폼 구축과 같은 과학적인 행정을 추진하고, 지역개발 위주의 시설사업 중심에서 군민들의 삶이 즐거운 행복 실감형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주수 군수는 마무리 발언에서 의성군은 ‘지역 발전과 군민의 행복증진’이라는 큰 목표와 건전하고 투명한 재정운영으로, 군정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2019년도 총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300억원 증가한 5,500억원 규모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는 4,880억원으로 올해 4,612억원 보다 268억원이 증가했다.특별회계는 301억원으로 올해 314억원 보다 13억원이 감소했다.

 

세출예산은 사회복지 분야가 전체예산의 21.4%인 1,176억원으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농림해양수산분야가 8.8%인 1,033억원, 환경보 분야가 14.6%인 806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420억원, 일반공공행정 분야 331억원, 문화 및 관광 분야 224억원, 수송 및 교통 분야 180억원, 보건 분야 147억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 139억원, 교육분야와 산업 중소기업 분야에 각 각 43억원, 예비비 및 기타 분야에 959억원을 편성됐다.

 

김이번 예산안은 현 정부의 지방 SOC 투자축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의성군은 올해보다 275억원이 증액된 2,931억 원에 달하는 국․도비 보조 사업을 편성할 수 있었다. 또한 본예산 편성과정에서 미래 재정소요에 우선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선심성 사업예산을 비롯한 민간이전경비, 경상경비, 행사축제성 경비 등 낭비성 예산을 과감하게 구조조정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점차 증가하는 인구고령화의 추세에 따라 사회복지분야의 법정 의무적 경비 부담분과 각종 국·도비보조사업의 부담액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황에서도, 의성의 새로운 미래성장발전과 일자리창출 등 지역발전을 위한 예산편성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강조하며

 

의성의 더 큰 성장과 발전을 위해, 내년도 예산에 편성된 모든 사업들이 원만하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애정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