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대구경북뉴스=양승미 기자)=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전국 시군 농촌진흥공무원으로 구성된 컨설팅기법 전문지도연구회 회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6월 29일~30일 청송군 일원에서 농가 기술지도능력 향상을 위한 과제교육과 현장컨설팅을 추진했다.
컨설팅기법 전문지도연구회(회장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이상남)는 농업·농촌의 소득향상에 필요한 컨설팅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과제교육을 실시하여 전문기술을 습득하고, 지역의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여 농업현장에서 컨설팅을 지원하는 전국의 농촌지도사들이 운영하는 자율학습 연구회 모임이다.
이번 과제교육에서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농업인들과 함께 문제 해결방법을 효율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술습득 특강과 지역의 농업현장컨설팅 사례 정보공유를 깊이 있게 실시하였으며,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관내 자두농가에서 현장컨설팅을 실시하여 농업인들에게 아주 좋은 호응을 얻었다.
* 퍼실리테이션? 사람들 사이에 소통과 협력이 활발하게 일어나 시너지가 생기도록 도와주는 행위
윤경희 청송군수는 “자연과 균형을 이루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추진하는 다양한 농촌지도사업에는 반드시 현장 속에 답이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 농업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