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대구경북뉴스=김형만 기자)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의성읍 상리리 일원에 조성한 상리길1 공영주차장과 상리길2 공영주차장을 완료하고 3월말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 지역은 아파트,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으로 유동인구와 차량통행이 많고, 주차 시설 부족으로 인한 도로변 주정차 등으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 왔던 곳이다.
군에 따르면 상리길 1·2공영주차장(2개소)은 총사업비 1,481백만원을 투입해 부지면적 1,459㎡에 주차면수 46면을 조성했다. 이번 공영주차장 조성을 통해 혼잡한 도로에서 차량통행과 주차난 해소 등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애인과 임산부를 위한 전용 주차공간까지 마련되었으며, 추가로 자전거보관대(10대)가 설치되어 교통약자와 자전거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주차장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공영주차장 설치로 주민편의시설 충원과 함께 주민들의 일상속 불편이 해소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편익을 위한 행정을 펼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군은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전기 이륜차를 보급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총 31대로 일반 19대, 우선순위 3대, 배달용 3대, 법인·기관 6대이며 우선순위는 장애인·국가유공자·소상공인·다자녀 등이 해당된다.
지원금액은 유형, 규모, 성능 등에 따라 경형 최대 140만원, 소형 240만원, 중형 270만원, 대형, 기타는 300만원까지 지원하며, 내연기관 이륜차를 폐차한 후 전기이륜차를 구매하면 2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4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이며 신청자격은 신청마감일 기준 의성군내 3개월 이상 거주한 자로 체납이 없어야 한다. 지원 희망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이륜차 제조․수입자(판매대리점)와 구매 계약 및 지원신청서 작성하고, 제조․수입자가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접수한다.
지원물량을 초과하여 접수 시 4월 20일 14시 의성군청 대회의실(2층)에서 공개추첨으로 대상자를 선정하며, 지원물량 내 접수 시 공개추첨 없이 접수순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성군 홈페이지 고시/공고 또는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에서 열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