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고령군

고령군, 세계속의 문화관광도시 고령에서 잊지 못할 추억 만들어요!”

여름휴가 고령군의 주요 관광지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올 여름 휴가는 세계속의 문화관광도시 가야문화특별시 고령에서 가족·연인·친구들과 잊지 못할 추억 만들어요!”

 

문화관광부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된 고령군의 주요 관광지로는  ◇ 가야시대 최대규모의 지산동고분군 ◇ 대가야사를 한눈에 대가야박물관 ◇ 악사에서 가야금 창시자로 우륵박물관 ◇ 낙동강으로 통하는 관문 개경포공원 ◇ 대가야 역사와 문화를 찾아..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 대가야인의 생활을 체험하다. 대가야생활촌 ◇ 산림녹화의 산 교육장 대가야수목원 ◇ 낙동강변의 새로운 관광명소 부례관광지 ◇운치와 바람을 안고 달리는 길 강정고령보 ◇전국 최고의 가야금 체험장 가얏고마을 ◇전통문화 체험 1번지 개실마을 ◇ 현대식 농촌휴양마을 예마을 등이 있다.

 

 

◆ 가야시대 최대규모의 지산동고분군

 

대가야읍 지산리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가야 최대의 고분군이다. 대가야읍을 감싸는 주산의 남동쪽 능선 위에 우리나라 최초로 발굴된 순장묘인 지산동 44․45호분 등을 포함하여 크고 작은 700여 기의 고분이 분포하고 있다. 대가야 양식의 토기와 철기, 말갖춤, 금관과 금동관, 장신구 등 최고급의 유물이 출퇴 되었으며, 대체로 5∼5세기에 걸쳐 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 대가야사를 한눈에 대가야박물관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설전시실은 대가야 및 고령지역의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구석기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역사․문화에 대한 설명과 유물을 전시해 놓았고, 기획전시실은 연간 1∼2회 특정 주제를 설정하여 기획전을 개최하고 있다. 그 외 어린이 체험학습실은 대가야 토기 퍼즐, 탁본 및 인쇄, 민속품 체험 등을 통해 여러 가지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박물관과 연계되어 있는 왕릉전시관은 국내에서 최초로 확인된 대규모 순장무덤인 지산동 44호분의 내부를 원래의 모습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관람객들이 실물 크기로 복원된 44호분 속으로 들어가, 무덤의 구조와 축조방식, 주인공과 순장자들의 매장 모습, 부장품의 종류와 성격 등을 직접 볼 수 있게 꾸며져 있다.

 

◆ 악사에서 가야금 창시자로 우륵박물관

 

가야금을 창제한 악성 우륵과 관련된 자료를 발굴․수집․보존․전시해 우륵과 가야금의 세계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건립한 ‘우륵과 가야금’테마박물관이다.

 

아이들에게는 우리의 고유 악기인 가야금과 창시자인 우륵을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는 살아 있는 교육장으로, 어른들에게는 잊혀져 가는 전통 음악의 향기를 간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곳이다. 내부에는 우륵의 생애와 가야금의 기원에 대한 영상․그래픽과 가야금, 아쟁, 해금 등 전통 국악 현악기를 전시해 두었으며, 악기의 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코너도 마련해 학습과 관광코스로 더없이 좋은 곳이다.

 

 

◆ 낙동강으로 통하는 관문 개경포공원

 

개경포기념공원은 낙동강을 끼고 있는 고령군 개경포의 역사적 의미를 되돌아보기 위해 2001년 조성됐다. 개경포는 조선시대까지 경상도 내륙지역의 곡식

과 소금을 운송하던 커다란 포구였다.

 

배를 타고 가는 길이 너무 아름다워 낙강칠현이라 불리던 송암 김면, 옥산 이기춘, 청휘당 이승 등이 뱃놀이를 즐기며 시를 읊은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1592년 임진왜란 때에는 의병장으로 활약하던 송암 김면이 궁중보물을 탈취해 운반하던 왜적 1,600여 명을 수장시키고 보물을 되찾은 현장이기도 하다.

 

 

개포는 옛날 개산포라 불리웠다. 팔만대장경이 강화도로부터 운반될 때 서해와 남해를 거쳐 낙동강을 거슬러 온 배가 도착한 곳이 개산포였다. 영남 일대의 승려들이 이곳에 도착한 경판을 머리에 이고 해인사까지 운반했다 해 이후 경전이 도착한 곳이라 해 개경포(開經浦)라 부르기시작했다.

 

개경포공원은 개포나루의 역사와 팔만대장경 이운 조형물, 주막촌 등이 있어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가야 역사와 문화를 찾아..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대가야의 도읍지로 토기와 철기, 가야금 문화를 찬란하게 꽃피웠던 대가야의 역사를 테마로 해 조성한 관광지이다. 신비한 나라 대가야역사문화체험, 대가야탐방숲길, 대가야시네마 등의 시설과 통나무로 지은 왕가마을펜션(10동)과 세미나실, 인빈관, 캠핑장 등이 있다.

 

 

특히, 대가야농촌체험특구는 30여종의 농작물을 재배하고 있으며, 농기구 전시과, 원두막, 고상가옥체험 등 농촌 풍경을 볼 수 있는 장소로 꾸며져 있다. 그 옆으로는 캠핑장이 있어 전국 각지에서 모여 들 만큼 인기가 많은 곳이다.

 

◆ 대가야인의 생활을 체험하다. 대가야생활촌

 

경북 3대문화권사업 일환으로 고령군 대가야읍 고아리 일원 조성된 대가야생활촌은 2019년 4월 개장했다. 대가야생활촌은 1500년 전 대가야시대로 안내해주는 ‣ 인트로영상관, ‣ 대가야 의식주 생활상을 재현한 인줄마을, ‣ 대가야를 대표하는 철기와 토기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불묏골과 공방촌, ‣ 전통나룻배 탑승체험이 가능한 골안 마을, ‣ VR용사체험을 즐길 수 있는 메나릿골, ‣ 대가야 원정대 일원이 되어 원정선 하지호에 승선할 수 있는 주산성전시관 등 기와마을과 초가마을로 이뤄진 전통한옥 숙박시설 등 학습체험과 관광숙박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명품관광지로 가야문화권을 대표하는 관광지이다.

 

 

◆ 산림녹화의 산 교육장 대가야수목원

 

고령 금산재는 ‘낙동강유역 산림녹화비’가 건립돼 있는 등 녹화의 얼이 깃든 장소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산림녹화의 위대한 위업을 일궈 낸 조상들의 피땀 어린발자취가 남은 곳에 산림녹화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대가야수목원’을 조성했다. 대가야수목원, 산림녹화기념관, 수석․분재관, 물놀이 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어 탐방객들에게 힐링의 장소로 각광 받고 있다.

 

◆ 낙동강변의 새로운 관광명소 부례관광지

 

낙동강을 중심으로 한 녹색성장시대의 새로운 강변문화관광지이다. 카라반 시설과 바이크텔이 있어 숙박을 하며 포레스트어드벤처 체험 민 풋살장과 농구장 등의 스포츠 공간을 즐길 수 있다. 건강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곳이다.

 

◆ 운치와 바람을 안고 달리는 길 강정고령보

 

다산면 곽촌리와 대구 달성을 잇는 전국 최대․최고의 명품보로 대가야시대의 토기와 가야금을 콘셉트로 설계돼 예술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강정고령보와 우륵문화광장을 필두로 강변의 운치를 한껏 지난 다산체육공원, 좌학은행나무캠핑장을 거쳐 우륵교에 이르는 국토 종주 고령군 낙동강자전거길은 4대강 자전거길 중 가장 아름다운 곳 20선으로 평가 받고 있다.

전국 최고의 가야금 체험장 가얏고마을

 

대가야국 가실왕의 명을 받은 악성우륵이 가야금을 이 곳에서 제작해 연주하니 소리가 정정하게 울려 정정골이라 했으며, 한문으로 표기해 정정곡(丁丁谷) 또는 가야금의 禁자와 고을 谷자를 따서 금곡(禁谷)이라 전해내 려 왔다.

 

가얏고 마을은 가야금연주, 미니가야금만들기 등 문화체험과 함께 딸기따기, 밤줍기, 김치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테마 마을이다.

 

 

◆ 전통문화 체험 1번지 개실마을

 

조선 중엽 무오시화 때 화를 입은 영남 사림학파의 종조 점필재 김종직 선생의 후손들이 모여사는 세거지 마을 80%가 한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을에는 김종직의 종택, 사당 등 고택과 점필재 김종직과 관련한 유적이 많이 남아 있어 한국 전통마을의 미를 느낄 수 있다. 개실마을은 전국 최우수 체험마을로 선정되어 3회에 걸쳐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엿 만들기, 떡만들기, 전통혼례 체험 등 여가지의 체험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규모의 한옥스테이를 즐길 수 있다.

 

◆ 현대식 농촌휴양마을 예마을

 

예마을에 들어서면 조형미가 느껴지는 예마을 건축의 아름다움이 가장 먼저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고급 유럽풍의 아늑한 건물과 넓은 잔디광장이 어우러져 다양한 시설에 설레면서도 동시에 아늑함이 느낄 수 있다. 2개의 센터건물과 숙박시설, 야외물놀이장, 잔디광장, 카라반, 오토캠핑장, 체험장, 마방 등을 고루 갖춘 가족형 리조트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