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0 (금)

  • 흐림동두천 -15.9℃
기상청 제공

칼럼

산불예방 위한 우리 모두의 각오

 

(예천군 산림녹지과장 권용준)만물이 깨어나는 봄이 됐다. 추운 겨울을 지나 따뜻한 봄이 오면 새로운 생명이 깨어나듯 산불 발생 가능성도 매우 높아진다.

 

경북 예천군은 전체 면적의 54%가 산림으로 구성돼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되기도 전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하고 있어 군민 여러분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산불은 단 한 번의 용서도 없다. 지난 2월 28일 풍양면 와룡리 일대에 발생한 산불로 산림 37ha를 덮친 화마를 보더라도 찰나의 방심이 엄청난 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는 교훈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산불은 방심과 부주의, 생활폐기물 소각, 논·밭두렁 및 농산부산물 소각, 기후변화로 인한 강수량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한 번 발생한 산불은 우리 생활에 엄청난 피해로 돌아오기 때문에 무엇보다 철저한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과 생명을 위협할 뿐 아니라 오랜 시간 가꾼 산림이 훼손되고 복구하는 데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에 예천군에서는 2022년 11월부터 올해 5월 31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해 산불 발생 시 전문진화대와 산불감시원 등 100여 명의 전문인력을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초동 진화를 위한 체계를 갖추고 운영 중이다.

 

또한, 산불 취약 시기에는 산불감시원 순찰활동을 강화함은 물론 산불 취약 지역 관리, 공무원 읍면 마을별 담당구역 지정, 입산통제구역 지정과 등산로 폐쇄 등 산불 발생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예천소식지, 현수막, 마을 앰프방송, 각종 모임 시 산불예방 교육, 전 공직자 산불예방 근무 등 산불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해마다 발생하는 산불 예방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행정기관의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반드시 뒤따라야 가능하다.

 

군민 모두가 산불 예방의 파수꾼이 되어 주시고 특히, 산불위험이 높은 시기에는 입산 금지, 산림 인접지 취사·흡연 금지, 영농 부산물 소각 금지 등 함께 노력해 주시고 산불 발생 시에는 읍·면 사무소 또는 119에 지체없이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

 

군민 여러분,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 자연은 후손에게서 빌려온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 아름답고 푸른 강산을 소중하게 가꿔 물 맑고 깨끗한 예천을 오래도록 지켜 앞으로 이 땅을 지켜갈 후손들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