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0.5℃
  • 구름많음서울 7.9℃
  • 구름많음대전 7.7℃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11.2℃
  • 구름많음광주 10.6℃
  • 흐림부산 11.9℃
  • 맑음고창 11.4℃
  • 구름많음제주 13.8℃
  • 흐림강화 7.8℃
  • 흐림보은 6.3℃
  • 구름조금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11.7℃
  • 구름많음경주시 11.6℃
  • 흐림거제 12.3℃
기상청 제공

특집·기획

(여름휴가 13) 여름휴가 자연·문화가 공존하는 청도에서

화랑정신과 조국 근대화의 디딤돌이 된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로 떠나는 여름휴가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올 여름 휴가 아직 계획하지 않다면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청도에서 힐링하세요~”


정신문화의 고장 청도는 민족의 정신적 지주인 화랑정신과 조국 근대화의 디딤돌이 된 새마을운동의 발상지로, 천년고찰 운문사를 비롯한 청도읍성, 석빙고, 청도신화랑풍류마을,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청도박물관 등 역사문화 유적지와 먹거리, 체험거리, 즐길거리가 곳곳에 산재해 있다.


이와 더불어 철로를 따라 아름다운 청도의 풍광을 즐길 수 있는 레일바이크, 매주 12경기씩 진행되는 청도소싸움경기장, 이색적인 와인터널과 별빛축제, 한바탕 웃을 수 있는 한국코미디타운, 운문삼계리 계곡과 운문댐하류보 등이 있어 도심에서 폭염에 지친 몸을 제대로 힐링 할 수 있다.


‣  도신화랑풍류마을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원동력 화랑, 그 화랑도의 근본정신인 세속오계가 전승된 청도에서 화랑정신의 뿌리를 발견하고 잊혀진 화랑혼을 재해석해 설림한 ‘청도신화랑풍류마을’은 체험형 복합문화 관광단지로 인기가 높다.


297,493㎡(약9만평)의 부지에 건립된 청도신화랑풍류마을은 ‣ 전시실로 구성된 ‘화랑정신발상지기념관’과 ‣명상실, 체험교육실, 강의실 등으로 이뤄진 ‘화랑오계관’, ‣ 펜션형 숙박시설인 ‘화랑촌’, ‣ 자연과 어우러진 ‘오토캠핑장’, ‣ 심신을 단련할 수 있는 체험장인 ‘화랑궁도장’, ‣ 어린이의 놀이공간인 ‘화랑수련장’ ‣ 다양한 수생식물 식재로 쾌적한 쉼터를 제공하는 연못 ‘화랑지’ 등으로 조성되어 있다


- 화랑정신발상지기념관은 화랑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1, 2전시실과 VR체험관, 대강당 등을 갖추고 있다




제1 전시실은 화랑정신의 정체성을 담은 곳으로 화랑도의 수련 활동을 담은 산수유오, 가락상열, 도의상마의 내용을 전시하고, 화랑정신의 발상지이자 당시 군사적 요충지 운문산 일대에 조성된 오갑사의 설명과 오례산성과 운문산 일대의 화랑수련장인 역사적 유적지를 재현했다.


제2 전시실은 화랑정신을 현대적 재해석과 신화랑정신의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체험형태로 꾸며 놓은 공간이다. 사군이충은 독립운동, 의병활동을 한 위인 소개와 사친이효는 부모님의 사랑에 대해 메시지로 전하는 공간, 교유이신은 오례산성 지키기란 게임을 통해 협동정신을 배양하고, 살생유택은 청도8경을 소개하면서 자연의 소중함을 체험하는 공간이며, 임전무퇴는 세계를 빛낸 위인의 활약상을 영상을 통해 소개하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VR체험관은 가상현실을 통해 화랑이 되어 궁술, 검술 등 수련과 전투를 하고 승마체험 등 게임형식의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대강당에서는 문화·예술공연은 물론 대규모 행사장으로도 활용하며, 야외 화랑공연장은 아름다운 자연과 조화를 이룬 공간으로 기획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민들의 문화향유 공간으로 이용된다. 


인성함양을 위한 화랑오계관은 명상실, 체험교육실, 다목적연회장,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된 강의실, 식당 등이 마련되어 있다.




‣ 청도레일바이크


청도군 청도읍 유호리와 신도리에 폐철도를 이용한 청도레일바이크는 관광도시 청도의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다.


옛 철길을 복원해 왕복 5㎞의 레일바이크을 운영하고 곁들어 철길 옆에는 사계절 테마산책로를 조성해 연인들과 가족들이 함께 탈 수 있는 이색자전거가 비치되어 있다. 종점에는 시조공원을 조성해 시조문학을 즐길 수 있다. 이용요금은 4명이 탈 수 있는 레일바이크는 1대당 일반 25,000원, 단체 22,500원이다. 이색자전거는 2인승은 10,000원, 4인승은 20,000이다. 1시간 30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9:00 ~ 20:00(19:00~ 탄력적 운행)이다.


‣ 청도군 자전거공원


청도군 자전거공원은 레일바이크 역사 앞 32,000여 제곱미터 부지에 조성한 공원으로 총길이 372미터의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MTB알파인코스를 비롯해 캠핑장과 키즈트랙, 어린이 놀이터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갖추고 있어 자전거 마니아는 물론 가족단위 여행객의 필수 여행 코스가 되고 있다. 캠핑장은 18면을 갖추고 있으며 요금은 1일 25,000원이다.




‣  한국코미디타운


대구에서 팔조령을 넘어오면 물구나무선 꼭두와 이색적인 건물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정면에서 보면 사람의 활짝 웃는 입술모양을 형상화한 한국코미디타운은 한국코미디의 역사와 발전상을 한눈으로 보고 직접 느끼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 체험관이다. 


국내 최초로 청도에 개관해 웃음과 만남의 기쁨이 공존하는 한국코미디의 메카 건축물로서 1층은 안내데스크, 코미디공연장 등이 있다. 2층은 카페테리아, 야외공연장이 있고 3층은 코미디전시체험관으로서 코미디의 발자취, 코믹분장실, 코미디CF제작소, 코미디시네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물 밖에는 익숙한 얼굴 유재석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구봉서 선생의 조각상 그리고 꼭두 조형물 등의 포토존이 있고,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놀이터 등이 준비되어 있다.


‣ 개나소나 콘서트
 
매년 복날 열리는 반려동물을 위한 음악회 ‘개나소나 콘서트’는 70인조 웅장한 오케스트라 공연과 다양한 출연진으로 청도야외공연장에서 관객과 만난다. 올해는 8월 4일 오후 5시부터 박준형 사회로 초청가수 강산애 등 다채로운 출연진과 깜짝 게스트들이 참여해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무료공연)




‣ 청도소싸움경기장


청도소싸움경기장은 국내 최초의 자동 개폐식 돔형 경기장으로 11,245석의 좌석을 갖추고 있어 비나 눈이 와도 전천후 경기가 가능하다.


특히 여름에는 시원한 공간인 소망관과 지하발매소에서 가족, 친지들과 함께 홍소, 청소를 응원하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더위도 날려버릴 수 있다. 소싸움경기장 입구인 ‘청도소싸움테마파크’는 시설보수공사 후 8월 1일부터 재개관했다. 소싸움로봇 등 소와 관련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도 있다. (청도소싸움장 경기: 매주 토, 일 11시부터 12게임 진행)


‣ 프로방스


청도소싸움경기장 바로 맞은편에는 날이 어둑어둑해지면 1,000만개의 화려한 LED 조명이 청도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다. 이곳이 바로 프로방스다. 형형색색의 조명등과 어우러진 하트모양의 불빛터널, 백설공주와 헨젤과 그레텔 등 동화 속 주인공을 만나 볼 수 있는 ‘별빛동화마을 빛축제’, 국내최초 310m 야간 짚라인,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각종 놀이시설 등을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다. 연인들은 사랑을 고백하고 가족들은 꿈같은 추억을 만들기에 청도프로방스만큼 화려한 곳이 또 있을까 싶다.


‣ 와인터널


와인터널은 대한제국 말기인 1898년에 완공된 구 남성현 터널로 와인숙성에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자연의 멋을 한껏 즐길 수 있는 터널이다. 직육면체의 화강암과 적벽돌은 3겹의 아치형으로 조직, 건설된 자연석의 터널로 상시 온도가 13~15도 내외를 유지하고 있는 특성이 있어서 와인을 발효·숙성시키기에 안성맞춤이다. 남녀노소 온가족이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무려 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아름다운 터널이다. 와인터널 이용시간은 평일·공휴일(09:30~20:00), 주말(09:30~21:00)




‣ 운문삼계리, 운문댐 하류보


경북 청도군 운문면과 울산의 언양을 잇는 도로를 따라 아름다운 그림이 펼쳐진다. 계곡 좌우에 늘어선 갖가지 형태의 바위, 그 앞을 완전히 덮고 있는 울창한 숲, 해발 1천2백40m의 가지산에서 발원하는 계곡물은 산자락 곳곳에서 흘러드는 물과 합쳐 급류와 폭포를 이루고 있다. 이곳에는 아름다운 펜션이 계곡을 따라 많이 있으며 이용이 편리하며 민박도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청도군은 운문댐 하류보 1만4천평의 부지 잔디를 조성, 관광객 편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잔디밭에는 느티나무가 식재되어 있어 제법 큰 그늘을 만들고 있다. 주차장 3천여평, 상수도(8개소), 화장실(6개소), 가로등 30등, 체육시설 20종 등이 갖춰 가족단위 피서객들이 여름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운문댐의 깨끗한 수질과 함께 가까운 거리에 천연의 자연을 자랑하는 삼계리 계곡과 천년숨결의 고찰 운문사는 입소문을 통해 널리 알려져 있다.


기품있는 아름다움을 지닌 운문사일대


운문사 매표소 입구에서 시작되는 솔향기 가득한 솔바람길을 따라 올라가면 산기슭의 평탄한 자리로 담장의 높이마저 가지런한 사찰이 나타난다. 250여명의 비구니 스님들이 경학을 수학하는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승가대학 운문사다. 신라 진평왕 때 창건된 고찰로 고려시대 일연스님이 삼국유사를 집필한 장소로도 알려져 있다. 천연기념물 제180호인 처진소나무 외 30여동의 건물과 9점의 보물, 11명의 고승대덕의 영정 및 많은 문화재가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또한 운문댐 안쪽에 3면의 야구장으로 된 청도베이스볼파크가 완공되어 운문면 일대가 하나의 관광 밸트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고루 갖춘 관광지로 거듭나게 된다.




‣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1960년대에서 70년대 빈곤과 가난을 극복하고자 했던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이어가고 전 세계가 배우는 새마을운동의 중심체 역할을 하기 위해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공원이 바로 이곳 신도리에 세워져 있다. 새마을운동은 잘살기 위한 운동이다. 나 혼자만이 아니라 내 이웃, 내 마을, 나아가 우리 모두가 더불어 잘살기 위한 운동으로 기본정신인 근면·자조·협동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과 사회, 그리고 국가를 새롭게 건설하는 일이다. 이를 통해 참된 보람과 가치를 추구해 가는 실천운동이다.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공원내 새마을 테마파크에 위치한 ‘새마을 시대촌’은 숙박체험장으로 인기가 높다. 새마을 시대촌은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농촌의 주거환경을 엿볼 수 있는 초가집 3동, 슬레이트집 3동, 기와집 9동 등 총 15동이 들어서 있다. 당시 생활상을 짐작 할 수 있는 호롱불, 뒤주, 흑백TV, 화장대, 문갑 등 각종 시대품이 전시되어 있어 옛 추억을 떠올리며 가족, 친지들이 함께 모여 정담을 나누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이다. 윷놀이, 제기차기, 공기놀이, 투호 등 전통 민속놀이를 함께 즐기며 하룻밤을 숙박하면서 농촌의 포근함과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현대인의 힐링 문화공간으로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토뉴스

더보기